워크샵

놀이치료

놀이를 통한 심리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훈련하는 과정 입니다. 아동 놀이의 이해, 놀이치료의 역사, 놀이치료 이론, 놀이치료 기법, 놀이치료자의 반응과 자질 등을 학습하는 과정입니다. 본 워크샵에서는 이론적 이해를 토대로 역할놀이(role play)를 실시해봄으로써 놀이치료 실제적 훈련을 돕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모래상자와 다양한 소품들을 활용한 심리치료기법인 모래놀이치료를 경험하고 치료적 반응을 익힘으로써 자신의 내면적 통찰력을 높이는 동시에 치료자 역할에 대해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아동상담을 공부하거나 임상에서 활동하는 초보상담자들에게 내담자에게 보다 공감하고 집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경험적 학습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임놀이치료

게임놀이치료는 아동들이 좋아하는 게임을 통해 아동의 인지, 정서, 사회발달을 관찰하고 치료에 활용하는 것으로, 놀이치료에서 하나의 접근방법입니다. 게임을 통해 아동들은 경쟁에서 오는 다양한 감정들을 표현하고, 규칙의 준수 및 게임방법을 배우는 등 교육적인 기회를 가질 수도 있으며, 타인과 관계를 형성하거나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게임놀이치료 기법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실제를 경험함으로써 상담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부모상담 / 부모놀이치료

아동을 상담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부모상담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아동상담과정에서 협력자로서의 부모역할을 강화할 수 있도록 상담해 나갈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공부하는 과정입니다. 특히 아동상담에서의 부모상담이 갖는 특수성과 어려움을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이 되는 이론과 기법에 대해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심화과정으로써 부모놀이치료(filial therapy)기법에 대한 강의와 실제 훈련을 통해 부모를 대상으로 개별 및 집단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과정도 개설됩니다.

 

집단상담

개별상담을 통해 개인적 이슈들이 해결되고 나면 대부분의 아동과 청소년들은 자연스러운 사회적 욕구를 드러내게 됩니다. 이때 대인관계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역동을 다루고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면서 사회적 기술을 연습해나갈 수 있는 장이 바로 집단 입니다. 개별상담과는 구별되는 집단상담의 특성을 이해하고 집단을 구성하고 운영하는 방법과 과정을 학습할 수 있는 구체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심리평가

아동에 대한 심리진단 및 평가가 널리 보급되어 일반화된 가운데 임상심리사로서 실시하거나 채점하지는 않더라도 구성 도구들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파일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심리검사 도구 자체를 학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심리검사를 통해서 파악하려고 하는 한 사람의 모습을 깊이 이해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즉, 심리검사를 기술자(technician)의 입장에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임상가(clinician)의 관점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심리평가 워크샵의 주된 목적입니다.

 

놀이평가

놀이치료 현장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놀이를 통한 아동의 관찰 및 평가 방법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하는 과정입니다. 놀이평가는 아동의 자유놀이 및 구조화된 상황에서의 놀이 관찰을 통해,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관계적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진단적 논의를 이끌어낼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치료적 목표와 계획을 구성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놀이평가 워크샵에서는 놀이관찰을 통한 평가와 보고서 작성의 실제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