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래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란 ?

모래놀이치료는 모래상자라는 도구를 이용하여 내담자의 심리적 갈등, 좌절, 분노, 슬픔, 불안, 기쁨 등을 표현함으로써 자기의 마음과 접촉하고 그 내적세계를 외적세계로 변화시키는 과정에서 자신을 새롭게 발견하고 스스로를 치유할 수 있는 힘을 키워주는 치료방법입니다. 모래와 작은 모형들을 매개체로 무의식과 의식을 연결 지음으로써 치료가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이 기법은 언어가 별로 필요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그림을 이용한 기법보다 심리적 부담을 줄일 수 있고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래놀이치료 과정

첫째, 혼돈의 단계로 정서적 혼란과 혼돈을 반영하는 작품을 많이 꾸미게 됩니다. 정서의 모든 측면을 한꺼번에 나타내는 매우 복잡하거나 혹은 황폐한 느낌이 드는 건조하고 생명력 없는 장면이 드러나는 시기입니다.

둘째, 투쟁의 단계로 전쟁장면이나 파괴적인 장면이 많이 나타납니다. 또한 영웅이 등장하여 힘을 행사하기도 하고, 자아를 재확립하기 위해 노력하며 투쟁이 외적으로 발산되는 형태가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셋째, 적응의 단계로 이 시기에는 질서가 회복되어 자연과 사람사이에 균형이 잡히며 생활에 리듬이 생깁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도 더욱 적응적인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종결이 가까워지면 창의적인 장면들을 만들며 독립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모래놀이치료 효과

아동은 물론 청소년, 성인까지도 자신의 내면과 접촉하고 치료자와의 경험을 통해 자기를 새롭게 발견하고, 새롭게 탄생할 수 있는 심리적 치유의 경험을 갖게 함으로서 궁극적으로 개인의 성장을 돕는 치료방법입니다.